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업무 보고 작성을 위한 꿀팁 방법 !! 슬기로운 직장생활 (1)

by 느륑 2022. 12. 16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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업무보고 작성을 위한 기본

1. 질문을 많이 하자
- 직장 상사에게 질문을 하기는 어려움이 많지만 어렵다고 질문 없이 업무보고를 작성할 경우, 회사에서 원하는 방향이 아닌 엉뚱한 방향으로 작성되기 쉽기 때문.

-일하는 중 업무상 궁금한 내용, 모르는 내용을 적고 점심시간 등 여유가 있을 때 가볍게 슬쩍슬쩍 물어본다면 오히려 좋게 봐주기도 한다.

-질문을 통해 상황을 파악하고 보고의 방향과 포인트를 잡아내는 연습이 필요!



2. 보고서는 깔끔하고 단백하게
-파워포인트, 엑셀 등을 활용해 보고서를 작성할 경우 배경화면이나 도형을 넣기보다 깔끔, 단백하게 쓰는 것이 좋음 (시간 절약에도 도움)

-제목이나 중요한 부분에만 색을 이용하여 강조



3. 보고서 작성 전 노트에 작성
-처음 보고서를 작성할 경우, 노트에 논리와 전개에 맞게 어떤 순서로 작성할지 미리 스케치하는 것도 도움이 됨

-육하원칙에 맞게 작성



4. 동료, 직장 상사의 보고서를 많이 보자
-다른 사람들의 보고서를 많이 찾아보고 읽어보는 노력을 해야함



5. 장황하게 글을 나열하는 것보단 간결 요약 필수
-긴 줄글로 상세하게 나열하는 것보단 한 번에 읽기 쉽게 요약, 정리하는 것이 좋음

-글보단 그래프 등을 활용하는 것이 좋음 (한눈에 보기 좋게)



6. 문제만 정리하는 것이 아닌 해결책도 쓰도록
-보통 문제 발생의 경우 보고서를 많이 쓰게 되는데, 보고서에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방안이 함께 들어가야 함







단계별 보고 방법


1. 업무 목표


2. 업무 진행
-육하원칙에 따라 어떠한 업무를, 언제부터 언제까지, 어디서, 무슨 업무를, 어떻게 진행하였는지를 구체적이면서 간결하게 적기.



3. 향후 계획
업무가 진행 중이라면 다음 보고까지 진행되어야 할 사항, 업무 동안 취해야 할 조치나 보완점 및 그에 따른 해결 방안

업무가 완료되었다면 사후 처리나 다음 프로젝트에 대한 계획 등을 작성







보고 방법 예시

"팀장님, 오늘 일/ 몇 건 주문이 들어왔습니다.(사건) 현재 저희는 ~만 돌릴 수 있습니다. (문제점) 그래서 서버를 ~건 늘리면 실행이 가능합니다.(대처방안)"



핵심 전달 > 현재 상황 > 대처방안을 이야기해야 함

대처방안을 이야기하기 어려운 단계라면 '어떻게 하면 좋을까요?' 질문을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







알아두면 좋은 업무의 기본!!

업무가 주어지면 ' 언제까지 끝내면 될까요?' 데드라인을 꼭 확인
적당한 시기에 상사가 먼저 묻기 전에 진행사항 및 중간보고하기
우선순위 확인하여 일을 진행하는 습관을 가져야 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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